본문 바로가기

일상생활

탄 냄비 닦는 방법

◆ 베이킹소다와 식초

 

1.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0.5 대 1 비율로 냄비에 탄부분까지 넣고 약불에 끓여준다.
2. 강불에 끓이면 베이킹소다가 갑자기 확- 올라와서 넘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약불에 끓여야 한다.
3. 식초가 냄새가 나거나 바글바글 베이킹소다가 올라올때 불을 끄고 약 20분 정도 가만히 둔다.
4. 수세미로 문질러서 닦는다.

 

 

◆ 베이킹소다와 구연산 

1. 먼저 베이킹소다를 두 스푼 정도(밥숟가락 기준) 넣고 탄 부분까지 물을 부어서 약불에 끓인다

2. 베이킹소다만 사용하는거면 물을 넉넉히 부어도 좋지만 구연산을 함께 사용하면 보글보글 끓어오르니 넘치지 않을 정도로

    물을 부어 주면 된다. (정말 심하게 눌러붙어 탄 냄비라면 미리 물에 불려두는게 좋음)

3. 물이 살짝 끓을때쯤 구연산을 한 스푼 넣어준다. 이때 보글보글 확 끓어오르지만 다시 잠잠해진다.

4. 물이 끓을수록 바닥에 눌러붙어있던게 떨어지기 시작한다.

    약 3분 정도 끓이면 물이 새까맣게 변한다.

5. 새카맣게 변한 물을 버리고 수돗물로 헹궈주면 큼직 큼직한 것들은 떨어져 나가고, 수세미로 살짝 닦아주면 반짝반짝

    깨끗해진다.

 

 


◆ 콜라 

1. 탄산이 빠진 콜라를 탄 부위까지 잠기도록 콸콸 부어 약불로 팔팔 끓인다. 
2. 콜라물을 다 버리고 식힌 후에 고무장갑을 장착하고 수세미로 살살 닦아 헹궈내면 된다.


 

◆ 사과 껍질

1. 스텐 재질의 금속냄비는 산성에 게 부식되는 성질을 갖고 있는데, 사과 껍질은 약한 산성을 띄고있으므로. 
2. 탄 냄비에 넣고 사과 껍질을 넣고 끓이면 냄비 표면을 녹이며 탄 부분이 떨어져나간다.
3. 물과 함께 껍질을 넣고 끓인 다음 식으면 수세미로 닦아내주면 된다.


◆ 과일 통조림 

 

1. 과일 통조림을 사서 다 먹고 남은 국물같은 시럽을 이용하는 방법이다. 
2. 물과 시럽을 5:1 비율로 섞어서 탄냄비에 붇고 15분 동안 팔팔 끓여준다. 
3. 끓은 물을 버리고 탄부분을 수세미로 문질러준다.

4. 시럽속의 구연산 성분이 검은 얼룩을 녹이고, 탄부분이 잘 벗겨지도록 돕는 것인데, 파인애플과 같은  신맛이 강한 통조림 일수록

   효과적이다. 

** 이 중에서도 베이킹소다+구연산 조합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한다.

'일상생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신발에 대한 다양한 상식  (0) 2016.12.24
칸투칸 아쿠와이어 골드  (0) 2016.06.28